wtv 파일을 dvr-ms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

Windows 7으로 오면서 윈도우즈 미디어 센터가 엄청나게 기능 강화되어 나왔더군요.

저도 한동안 TV수신카드에서 제공하는 TV 프로그램이 아닌 미디어 센터로 TV를 녹화하고는 했었습니다. 하지만 녹화하고나니 나중에 난감한 상황에 봉착하게 되더군요.

바로 시간당 8GB~10GB씩이나 되는 용량을 줄이는데 큰 문제점이 발생한 것이죠. 게다가 wtv 파일은 ATI의 AVIVO 프로그램이나 Daum 인코더에서는 지원을 해주지 않았고, 심지어 TV 수신카드 제조사인 스카이디지탈에서조차 지원해주지 않았습니다. (사실 현재 스카이디지탈 회사는 컨버터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버전업 및 문제해결 부분을 포기한 모습이더군요)

또한 인터넷에 올라와있는 각종 변환 프로그램들은 본기능은 뛰어나지만, 기능제한이나 시간 제한 등을 둔 쉐어웨어나 데모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대부분 외국 프로그램이기에 결제도 쉽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의외의 곳에서 문제점 해결이 보였습니다. 바로, 미디어 센터 프로그램 제작사인 마이크로소프트 도움말 코너에서 wtv를 dvr-ms로 변환 가능하는 방법을 알려주더군요.

  1. 변환을 하려는 wtv 파일에 우클릭
  2. dvr-ms 형식으로 변환을 선택
  3. 변환된 dvr-ms파일을 변환프로그램을 이용해 mp4, avi, wmv 등으로 변환

이렇게 dvr-ms까지만 변환시키면 그다음부터는 우리가 자주 이용하는 Daum 인코더 같은 프로그램으로 MP4, AVI 파일 등으로 압축 인코딩이 가능해지고, 8~10GB에 달하는 용량을 1.5~2GB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