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루미아 710 : 유튜브 및 인터넷 스트리밍 동영상

노키아 루미아 710 같은 Windows Phone 7(이하 WP7) 계열 폰이나 갤럭시 넥서스, 아이폰 계열은 어도비(Adobe)사의 플래쉬(Flash)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3개 계열의 폰에서는 인터넷 동영상 지원을 위해 별도의 앱이나 HTML5 스트리밍 동영상 지원이 필요합니다.

노키아 루미아 710 같은 WP7의 경우, 유튜브(YouTube) 동영상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해주고 있는 유튜브 앱과 HTML5로 재생 가능하며, 국내 Daum TV팟, 네이버 동영상, 네이트 동영상 등의 서비스는 별도의 앱 없이 HTML5로 재생 합니다.

물론 서비스 회사측에서 동영상을 HTML5로 제공을 해줘야 합니다만, 유튜브 외에 현재 우리가 가장 많이 보고 있는 위 3개 회사 모두 HTML5 동영상을 지원해주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바로 올라온 Daum의 스포츠 영상 같은 몇몇 서비스 등을 제외한다면 노키아 루미아 710에서 대형 포털들의 인터넷 스트리밍 동영상을 보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 유튜브 앱으로 HQ 영상을 재생한 모습 >

 

제한적인 YouTube HQ 동영상 지원

그러나 HTML5로 대부분의 인터넷 스트리밍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제한적인 상황은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튜브의 HQ 화질 동영상 서비스 같은 부분 말이죠. 노키아 루미아 710 같은 WP7은 유튜브 앱을 이용해 유튜브 페이지를 리다이렉션하여 유튜브 HQ 동영상을 지원해주지만, 기타 다른 웹페이지에 링크된 유튜브 동영상까지는 HQ 지원을 하지는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튜브는 물론이고 국내 대형 포탈 3사의 동영상 서비스는 HTML5로 일반화질의 동영상은 볼 수 있되 HQ 화질로는 볼 수가 없습니다. 어도비사의 플래쉬를 지원하여 링크 동영상도 HQ화질의 영상으로 볼 수 있는 안드로이드 계열(갤럭시 넥서스 제외)의 스마트폰에 비하면 당장에 추가 기능 자체 측면에서 떨어져 보이는 것은 어쩔수 없는 사실입니다.

 

iframe 링크 동영상의 재생 불가능 문제

< 루미아 710에서 iframe 태그와 object 태그 비교 >

또한 노키아 루미아 710 같은 WP7을 사용할때 보면 위 사진의 좌측 처럼 간혹 HTML5을 지원해주는 동영상 서비스 임에도 불구하고 검은 화면만 뜬 페이지를 볼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동영상 게시자가 동영상을 iframe 태그로 동영상을 올렸기 때문입니다.

WP7에 내장된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웹브라우저는 iframe 코드를 이용한 바이러스 및 악성 코드를 막기위해 PC용 IE9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iframe 태그를 막고 있습니다. 때문에 노키아 루미아 710 같은 WP7에서 HTML5를 이용한 인터넷 스트리밍 동영상을 보기 위해서는 동영상 게시자가 iframe이 아닌 object 태그를 이용해 게시해줘야하는 기술적 문제점이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