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루미아 710 : 음악 음질과 동영상 및 라디오 기능

노키아 루미아 710(Nokia Lumia 710)의 경우, 멀티미디어 기능은 ‘음악 + 동영상’이라는 자체 앱에서 재생이 가능하며, 이곳에서 덤으로 라디오 기능도 같이 작동됩니다.

음악과 동영상 파일은 마이크로소프트의 Zune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기기에 넣을 수 있으며, 기기에 들어간 파일들은 데스크탑과 동기화가 됩니다.

 

멀티미디어 기능의 공통적 장점과 단점

< 번들 이어폰 >

 

장점 : 노키아 루미아 710은 음 표현력 자체만 보자면 괜찮은 편입니다. 정확히 하자면 번들 이어폰 성능이 꽤 괜찮은 편인데, 특히 저음 분리가 꽤 우수한 편입니다. 롯데마트에서 구입한 저가형 LG 이어폰을 꼽아 비교해 들어보니 그 차이가 확연히 드러나더군요.

(치명적) 단점1 : 그러나 위 장점을 말아먹는 루미아 710 기기 자체의 치명적 단점이 있었으니, 바로 화이트 노이즈가 있다는 겁니다. 이 잡음 문제가 어느정도로 심각하냐하면 “치직~ 삐이이” 하는 소음이 바닥에 쫙하고 깔려서 무작위적으로 들려옵니다.

이 잡음 문제는 번들 이어폰에서는 커버가 불가능하고, 디시인사이드의 윈도우폰 갤러리 행자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항이 달린 각종 이어폰/헤드폰을 다 동원하였는데 결국 해결하지 못하였습니다. 구글에서 찾아보니 어떤분께서는 블루투스 이어폰에서도 이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더군요. 결국 이것은 제품의 내부의 문제이며 단가 문제로 인하여 내부 잡음을 줄이는 저항을 달지 않았다는 이야기 밖에 안됩니다.

루미아 710의 잡음 문제에 대해서 아직도 감이 안잡히신다면 쉽게 체험할 수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방법이냐 하면,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고 각종 회로 간접으로 잡음이 심하게 나는 PC 메인보드 내장 사운드 포트에 싸구려 스피커를 연결한 후 소리를 최대한 키워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치지직 하는 잡음이 들리는데 루미아 710에서는 그러한 화이트 노이즈가 기본적으로 깔려들어갑니다.

어짜피 화이트 노이즈야 음악 소리에 묻히기 때문에 아무 상관 없다라고 생각하시는 저같은 사람이라면 모를까, 소리에 예민하신 분들이시라면 이 루미아 710은 반드시 피해가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단점 2 : 루미아 710 제품에 있어서 화이트 노이즈 외에 공통적 단점을 하나 더 꼽으라고 한다면 역시 볼륨 조절 문제라고 하겠습니다. 벨소리/음악/동영상 등의 모든 볼륨 조절을 동기화 시켜버려서, 음악을 듣다가 볼륨을 줄이면 벨소리까지 줄여져 버리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 문제점은 차기 운영체제인 윈도우즈 폰 8에서 반드시 수정되어야 하는 부분으로 보입니다.

 

음악 플레이어

< ‘음악+동영상’ 기능의 메인 화면 >

 

< 음악 플레이어 작동 모습 >

장점 : 앨범 아트/앨범 장르 등 정리 기능은 심플한 디자인으로 시각적으로 매우 우수한 편입니다. 특히 아티스트 별, 앨범별로 검색할 수 있으며, 버튼 하나로 무작위 재생이 가능합니다.

단점 : 해당 음악의 원하는 부분을 바로 이동하여 들을 수 있는 스크롤 워프 기능이 없습니다. 원하는 부분까지 이동하려면 다음곡 이동 버튼 (▶▶ㅣ)을 꾹 눌러 원하는 파트가 나올때까지 기다려야 하는데 터치 기능이 안되는 MP3 플레이어에서나 볼 수 있는 방식이죠.

 

동영상 플레이어

장점 : 노키아 루미아 710의 동영상 플레이어 역시 인터페이스가 매우 단순하면서도 직관적이며 심플합니다. 동영상은 720P까지 지원하며 자체 화질도 매우 우수한 편이고, 720P가 넘는 동영상은 자동적으로 Zune에서 재인코딩해줍니다. 또한 Zune에서 재인코딩되어 폰으로 전송되어도 XY-interpolation 기능이 잘되어 깍두기 문제등이 생기지 않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음악 기능에서 제공되지 않던 스크롤 워프 기능이 동영상 기능에서는 제공이 됩니다.

?< 동영상 플레이어의 모습 >

 

단점 : 분명 720P 동영상 까지 제공되는 것은 맞는데, 윈도우즈 폰의 720P 규격에 정확히 부합하는 동영상이 아니라면 Zune에서 최적화된 영상으로 강제 인코딩시켜 기기에 전송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직접 몇개의 동영상을 테스트 해봤는데 ‘MP4 – H.264(720P)’ 동영상은 인코딩 없이 바로 전송되었지만, Windows Live Movie Maker로 인코딩된 ‘WMV – 720P’ 동영상은 Zune에서? 재인코딩되어 전송되었습니다.

대부분 스마트 폰의 경우 동기화 중에는 각종 멀티미디어 기능을 사용할 수가 없는데, 루미아 710 같은 윈도우즈 폰의 경우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재인코딩까지 맞물리니 다른 스마트폰에 비하여 폰의 시간대비 활용도가 줄어들수 밖에 없습니다. 이또한 윈도우즈 폰 8에서 많은 수의 코덱을 추가하여 꼭 개선시켜야 하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라디오 기능

?< 라디오 인터페이스 작동 모습 >

장점 : 매우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터치 스크롤만으로 채널을 바꿀 수가 있으며, 채널 즐겨찾기 추가도 됩니다. 안테나 역활은 이어폰이 하는데 제 방이 전파 수신이 잘 안되는 위치임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는 잡아내주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단점 :? 별도의 안테나가 없어서 이어폰이 없으면 전파 수신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라디오가 켜진 상태에서 USB 포트를 이용해 PC 연결할 경우 PC 노이즈의 영향으로 잡음 강도가 못들어줄 정도로 굉장히 강해집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