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거(Blogger) – 모바일 페이지용 분류(카테고리) 메뉴 만들기

지난 글, ‘구글 블로거(Blogger) – 분류(카테고리) 메뉴 만들기’에 이어 이번에는 ‘구글 블로거(Blogger) – 모바일 페이지용 분류(카테고리) 메뉴 만들기’를 설명하겠습니다.

현재 구글 Blogger에서는 현재 실험실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용 모바일 페이지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블로그 서비스들은 카테고리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지만, Blogger는 역시 이번에도 카테고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Blogger 이용자들은 모바일 이용자들은 이번에도 따로 레이블(Label, 라벨)을 이용해 카테고리 식으로 메뉴를 만드는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더 추가할 것은 모바일용 카테고리(레이블)을 만드는데는 Blogger의 페이지 기능을 이용해야 한다는 겁니다.

< 페이지 기능을 이용하여 모바일용 분류(카테고리) 항목을 만들수 있습니다 >

 

1. 우선 ‘글쓰기 → 페이지 수정’ 메뉴로 들어어간후 새 페이지를 만듭니다.

 

2. 페이지 작성에서 자신의 카테고리(레이블) 메뉴의 이름을 적고 링크 수정을 통해 해당 메뉴 url을 적습니다. 단, 주소의 끝에는 항상 ?m=1을 붙여줘야합니다.

페이지 게시 버튼을 눌러 페이지 수정을 모두 완료시킵니다.

 

3. 작성을 모두 완료하였다면 스마트폰이나 테블릿에서 확인을 해봅니다.

우선 모바일 페이지에서 홈 버튼이나 ▼ 버튼을 누른다면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이때 카테고리 항목(사진에서는 ‘분류(모바일)’) 선택하여 터치하게되면 아래 사진과 같은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 아까 1번에서 url을 정상적으로 작성하였다면, 나열한 카테고리(레이블) 항목 중 아무거나 하나를 클릭을하게 되면 해당 카테고리(레이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고 정상적으로 작업이 완료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구글 Blogger 모바일 페이지 자동 설정에 관해서는 Gorkii님의 글 ‘구글블로거 모바일(스마트폰) 페이지 최적화하기’에서 따라하시면 쉽게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6 thoughts on “구글 블로거(Blogger) – 모바일 페이지용 분류(카테고리) 메뉴 만들기”

  1. 우연히 검색하다가 들어왔는데요..카테고리 말고 모바일 탬플렛에 pc 에서 지정한 라벨만 보여주는 기능은 어떻게 하는지 혹시 알 수 있을까요? 기본 모바일 탬플렛을 쓰고 있는데 게시물 하단에 라벨 표시가 안보이네요.. 이 블로그 게시물의 처럼 모바일에도 표시하는걸 보고 싶은데..

    1. 이 블로그의 테마는 HTML5 반응형 웹으로 제작된 테마인데, 일반 웹페이지와는 다르게 기기에 따라 화면의 구성이 빠지지 않고 변경되지 않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카테고리/라벨이 하단에 자연스럽게 표시가 되죠.

      구글 블로거 같은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들은 제작사에서 모바일 페이지용으로 따로 라벨란을 마련해주지 않는 이상, 모바일 페이지 메인화면에 사용자 임의대로 카테고리/라벨을 표시하기는 어려울 걸로 보입니다.

  2. 모바일에서 어떻게 해야 카테고리별로 쉽게 정리할 수 있을지 검색하다 들렀는데 많이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1. 별말씀을요~ 하하~ 그나저나 구글 블로거, 카테고리 문제는 아직도 개선이 안되었나보군요.

  3. 페이지 작성에서 자신의 카테고리(레이블) 메뉴의 이름을 적고 링크 수정을 통해 해당 메뉴 url을 적습니다. 단, 주소의 끝에는 항상 ?m=1을 붙여줘야합니다

    라고 하셨는데
    링크 수정에 해당 메뉴 url이 뭐죠 ?!
    페이지는 만들었는데 분류해서 사진 올리려니까
    첫 페이지에만 들어가네요.ㅠ.ㅠ

    1. 1. 특정 라벨(카테고리)을 우클릭해서 링크보기를 하시면 링크 주소가 나올거에요. 그 주소가 url 입니다.

      2. 페이지는 상세한 글을 올리는 곳이 아니라 그 블로그의 간단한 정보(자기 소개, 블로그 소개, 방명록)를 담는 ‘단일 웹페이지’입니다. 이 글은 그 페이지 기능을 이용해 모바일 카테고리를 만드는 팁을 적은 글이구요. 글을 쓰시고 같은 라벨로 분류한 다음 그 것을 한데 묶고 싶으시다면 우선 이전 글을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것 이라 생각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