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전3 파트1 – 상점 및 용병 가격표

엠파스 블로그를 이용하던 시절에 올려놨던 창세기전3 파트1의 상점 및 용병 가격표 입니다.

다운로드 (스카이드라이브)

이 문서를 작업할 당시 모니터를 보고 A4 용지에 일일이 글씨로 옮겨 적은 후, 다시 워드 문서로 옮겨 만들었으니 정말 엄청난 노가다가 아닐 수 없었습니다. 이 게임에 대한 열정이 없었으면 절대 안만들었을겁니다.

 

가격표 작성 후기

첫번째 작업은 ‘오라클’사의 오픈오피스를 이용하여 ODF 파일로 만들었습니다.
저는 당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오피스 프로그램을 살 돈이 없었기 때문에, 모두가 무료로 다운로드해서 설치해 사용할수 있는 뛰어난 오피스 프로그램인 오픈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이었죠.

두번째 작업은 ODF 문서를 MS 워드2007용으로 변환 작업이었습니다.
1년후에 MS 오피스 정품을 구입하고나서 MS 워드 2007로 열어보니 줄간격이 안맞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그래서 두번째 작업으로 MS 워드 2007용으로 다시 만들려고 했습니다만, 모양새가 좋아보이지 않는 박스 때문에 다시 처음부터 다시 다 칸을 만들고 작업할 것을 생각하니 너무 막막하여 줄간격만 맞추고 그만두었습니다. 물론 공개 배포는 하지 않았습니다.

세번째 작업이 바로 이번 PDF 변환이었습니다.
‘배포자가 의도한대로 배포 받는 사람들이 볼 수 있는 방법이 없지않나?’ 하는 고민속에 발견한 것이 PDF 였습니다. 최근에 제가 가전제품 메뉴얼을 PDF로 워낙 많이 봐서인지 순간적으로 PDF가 떠오르더군요. 그래서 변환할 수 있는 방법이 없나 하고 찾아봤더니, 글쎄 오픈오피스에 버튼 하나가 있더군요. 변환이 말끔하게 되어 ODF로 본 것과 똑같은 화면이 나오는 것을 보고 “오옷~!” 이라는 감탄사가 나왔지만, ‘두번째 작업 당시 PDF에 대한 인식만 제대로 있었어도…’ 하는 아쉬움이 동시에 들었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배포 작업할때는 아마도 PDF를 많이 이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One thought on “창세기전3 파트1 – 상점 및 용병 가격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