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 수입 의약품의 방사능 안정성에 대한 식약처의 답변과 여러가지 정보

제가?최근에?위염을 앓아 3월 말부터 처방전을 받아?얼마 전까지 위염약을 복용하였습니다.?마지막으로 복용한 약은 의사선생님의 휴가와 겹치는 바람에 진료 공백일까지 합해?한달치 정도를 더?타게 되었습니다.?때문에?약이 많으니 약국에서는 재포장 대신 제약회사에서?제공받은 약통을 통채로 건내주었습니다. 그런데 약을 먹다가 우연히 제조사를 살펴보게 되었는데,?제가 먹는 약들은 일본 제약회사에서 만든 수입약이었습니다.

  • 판토록
    원산지 – 다케다제약 (오사카)
    수입처 – 한국다케다제약
    판매처 – 태평양제약
  • 가스모틴
    원산지 – 다이니폰 스미토모 파르마 (오사카)
    판매처 – 대웅제약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이후 왠만하면?일본산 제품은 피해가고 있던 터였는데, 의약품 원산지를 보고 굉장히 놀랬습니다. 대체적으로 안전지대라고 일컬어졌던 오사카 산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많이 불안했습니다.?우리가 건강을 위해 먹는 의약품들의 상당수가 일본산이라는 것을 이번에 처음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일본산 수입의약품의 방사능 검사에 대한 정보를 얻으러?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에 갔는데 아래와 같이 의약품 관련 방사능 검사?정보가 없더군요.

식품관련은 형식적이나마 적합/부적합 이라도 있었는데, 의약품 관련해서는 아예 정보가 없었습니다. 일반인들은 의약품에 관해 검사를 했는지 안했는지 조차?알 수가?없었습니다.?정말 충격적인 것이죠. 요즘은 관공서도 트위터로 답변을 해주는게 유행인듯하여 빠른 답변을 얻기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트위터에 질문을 했습니다.

국내에는 상당히 많은 일본산 의약품이 수입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식약청 홈페이지에 가보니 일본 수입 의약품 방사능 검사에 대한 정보가 아예 없더군요. 일본 수입 의약품에 대해서는 방사능 검사를 아예 하지 않고 있는 것입니까?

하지만?질문에 대한 답변은 없고 자신들의 알리고 싶은 실적과 정보만 열심히 발행하고 있더군요. 홈페이지에 알려도 될 정보를 소통하라고 만들어진 트위터에 줄기차게?올려놓고 있었고 제 문의에 대한 답변은 없었습니다. 솔직히 말해 이때 제 심정은 저 식약청 트위터는?그냥 스팸제조하고 있는 걸로 밖에는 안보였습니다.

 

민원을 제기하다

결국 일본 대지진 이후 수입된 일본산 수입의약품에 대한 방사능 검사 결과와 원료의 원산지 공개를 요구하는 공식 민원까지 넣게 되었고, 일주일 후 답변을 받게 되었습니다.

필자의 민원 내용?(7월 6일)

안녕하십니까. 현재 위염약을 복용중에 있는 사람입니다. 현재 위염약을 먹고 있다보니 약의 원산지에 대해 조사를 하게 되었는데, 검사하고 보니 아래와 같은 일본산 의약품이었습니다.

– 판토록 : 원산지 – 다케다제약 (오사카), 수입처 – 한국다케다제약, 판매처 – 태평양제약
– 가스모틴 : 원산지 – 다이니폰 스미토모 파르마 (오사카), 판매처 – 대웅제약

솔직히 왠만하면 일본산을 피하고 싶었고, 또한 피하고 있었는데 우연찮게 용기에 적힌 회사를 보고 알게 되어 깜짝 놀랬습니다. 그리고 일본산 의약품 방사능 검사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어 이곳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를 찾았는데… 의약품에 대한 방사능 검사 정보는 아예 빈칸인 것을 보고 경악을 했습니다. 식품에 관해서는 그나마 적합/부적합이라도 있지만 의약품은 아예 없는게 정말 황당했습니다.

그래서 국민 불안의 해소를 위해 일본 대지진 이후 수입된 일본산 수입의약품에 대한 방사능 검사 결과 및 원료의 원산지 공개를 요구하는 바입니다.

P.S : 트위터에 이와 관련하여 문의를 하였지만 응답이 없더군요. 문의는 이번에 두번째 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안전국 의약품관리총괄과 담당자 김미경님?답변?(7월 15일)

○?안녕하십니까??국민신문고를?이용해?주셔서?진심으로?감사드리며,?귀하의?질의에?대하여?아래와?같이?답변?드립니다.

○?의약품의?경우,?방사능?오염?가능성이?낮고?오염?사례도?확인된?바?없어?전?세계적으로?방사능?오염과?관련한?별도의?조치를?취하고?있지는?아니합니다.

○?다만,?우리?처에서는?방사능?오염과?관련한?국민?우려를?감안하여?일본?원전?사고지역?및?인근?15개현에서?수입되는?의약품에?대하여?방사능?모니터링(샘플검사)을?실시하고?있으며,?현재까지?검출된?사례는?없었습니다.

○?앞으로도?우리?처에서는?방사능?오염?방지를?위하여?지속적인?정보?수집?및?모니터링을?통하여?국민?보건에?위해가?발생하지?않도록?최선을?다하도록?하겠습니다.

○?답변내용이?미비하거나?기타?궁금한?사항이?있는?경우,?의약품관리총괄과(담당:?김미경주무관,?연락처:?043-719-2654,?이메일:?miky1118@korea.kr)에?연락주시면?신속하게?상담하여?드리겠습니다.?좋은?하루?되십시오.

☆?식·의약품에?대한?정보는?우리?처?홈페이지(http://www.mfds.go.kr)를?이용하시면?보다?편리하게?식·의약?관련?정보를?얻으실?수?있습니다.?많은?이용?바랍니다.??끝.

 

식약청의 답변에 큰 기대를 하지 않았습니다만, 정말 놀랜 사실을 몇가지 더 알아냈다는 것에서 수확은 있었습니다.?그것은 바로 원전 사고지역과 인근 15개 현에서 생산된 의약품이 국내 수입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샘플검사를 통해 모니터링을 하고 있기는 하고 있고 검출 사례는 없다는 것이죠.?답변이 늦어서 그렇지 솔직하게 이야기는 해주는 모습은 좋았습니다.?아쉬운 점은 의약품이 방사능 오염 가능성이 낮은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을 좀 해줬으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그리고 제 민원 제기로 인한 여파인지 식약청의 일본 원전 관련 식의약 안전정보란이 바뀌었더군요. 식품과 의약, 의료기기로 나뉘어져 있던 항목이 ‘식의약 안전정보’로 통합되어 있었습니다.

 

커뮤니티에 조언을 구하고, 조금더 자세한 정보를 얻다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계층의 많은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파코즈 하드웨어 사이트에 의약품의 방사능 오염 가능성이 낮은 이유에 대해 여러 조언을 구해보았더니 여러가지 답변들이 나왔습니다. 일단 위에 제가 열거한 상품은 스타 상품이고 엄청 잘나가는 제품들이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의약품은 인공적으로 만든 유기화합물이고, 합성시 반응할때 에너지가 조금만 달라도 결과물의 조성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따라서?반응성들이 워낙에 크기 때문에 의약품처럼 대량 원료로 적은 양 밖에 얻지 못하는 반응에서는?방사능이 극미량이라도?들어가면 원하는 반응이 아예 일어나지 않기에 의약품의?방사능 혼입 가능성은 없다고 보는게 합당하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답변이 맞다는 이야기가 되더군요.

이와 관련한?조언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찾아가시면 자세히 읽으실 수 있습니다. (파코즈 관련글 링크)

4 thoughts on “일본산 수입 의약품의 방사능 안정성에 대한 식약처의 답변과 여러가지 정보”

  1. 저도 현재 위염약 백용중인데 검색하다가 여기까지 왔습니다.

    소증한 정보 감사 드립니다.

    약을 안먹을 수도 없고…고민이네요.

    저도 오사카에서 생산되는 약 복용중인데, 먹어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중이네요.

    그런데 위염약은 얼마나 복용 하셨나요?

    1. 의약품은 그냥 복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저의 약 복용 기간은 일년 이상이었습니다.

      약은 환자 본인의 심정에 따라 갑자기 끊으면 절대 안되고, 의사 선생님의 진료 및 처방에 따라 서서히 줄여나가는 것이 환자의 건강에 좋습니다.

  2. 전혀 생각도 못하고 있었는데… 정말 잘 지적해주셨네요.

    말씀대로 왜 의약품은 방사능 오염 가능성이 낮은지에 대한 설명이 좀 더 추가된다면 좋았을듯해요.

    1. 그러게 말입니다. 이왕 일주일 넘게 걸려 해줄 답변이라면 조금 더 상세히 설명해주면 좋은 평가를 해줄 수 있었을텐데 말이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