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청소하다 부품 여러개 날려먹고 고생한 사연

케이스 청소 및 조립하는데 마이너스의 손으로 인하여 일주일 동안 엄청난 고생을 했었습니다.?GMC사의 I-50 이라는 청소하기 까다로운 M-ATX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던 저는, 간단간단히 먼지만 털어주는 청소만 해주다?간만에 한번 싹 먼지 정리를 할겸 선정리를?하려고 했던게 문제의 시작이었습니다.?작업은 다섯시간이 넘도록 계속 되었고 문제는 손을 댈때마다 계속 발생하였습니다.

< 문제의 발단인 먼지?>

 

1. 케이스

좁아터진 케이스를 낑낑대며 청소하던 도중 케이스와 메인보드를 연결해주는 전원 케이블과 전원 LED 케이블이 납땜 부분에서?뽑혀져 나가버렸습니다. 납땜 도구는 어디있는지 모르는 상태고, 납땜 수리 의뢰를 하여도 수리비가?이벤트할때 구입했던 케이스 값(만원)의 1/3은 나올 것이기에 장기적인 측면에서 볼때 케이스를?새로 사는게 낫다는?결론이 나왔습니다.?그래도 일단은 구입한 케이스가 오기전까지는 써야했고,?결국?전원은 십자드라이버로 넣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2. 파워 서플라이

세븐팀 420와트 파워 서플라이의 내부 쿨링팬을 청소하던 도중 날개가?하나가 뿌러져버렸습니다. 다행히 여분의 120mm 팬이 있어서 교체가 가능했죠.

 

3. 그래픽카드

파워 서플라이 쿨러만이 문제가 생긴 것이?아니었습니다. EVGA 지포스 GTX 550Ti 쿨러도 청소 중간에 날개 하나가 구부러져 쑥 들어가더니 뿌러질랑 말랑하더군요. 대체 쿨링팬이 없기에 뿌러지면 곤란하기에 정말 조심히 구부러진 날개를 조심히 폈습니다.

 

4. 하드디스크

어찌어찌하여 조립을 한후 전원을 넣었는데?삼성 1TB 하드디스크가 인식을 못하는 것이었습니다.?케이블이 덜 꼽혔나 하며 이런저런 점검만 하다가 계속 인식이 안되어?결국 케이스에서 분리후 하드디스크 밑부분을 살펴보니… 부품 하나가 깨져 떨어져 나갔더군요.? A/S 문의를 해보니 수리는 불가, 유상교체 가능. 가격은 시중가 보다 비싼 10만원에 멘붕…

납땜 장비도 없고,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김포시 하성면에 있는 삼광전자라는 어느?전파상으로?가봤습니다. 그곳 주인아저씨께서는 “힘들 것 같은데…” 라고 하시더니 다른 손님과 잡담하시면서 납땜에 성공하시더군요. 정말 신기에 가까운 납땜 신공을 봤습니다. 이것이야 말로 장인이지라는 말이 절로나오더군요. 웃긴게?주인아저씨께서 납땜 성공시켰다고 손님보다 더 좋아하시는게 정말 웃겼습니다. 그러면서 받으신 수리요금은 고작 3천원… 덜덜덜. 집에와서 테스트 해보니 HDD 인식 성공 했습니다! (만세!!!)

 

5. 결국 새 케이스를 구입했으나…

장착한 장비는 많고 조립이 너무 힘들어서 이제는 좀 큰 케이스를 쓰자 하고 3R SYSTEM의 L700 이클립스를 구입. 그런데 조립하다가?플라스틱 멀티베이에 살짝 팔꿈치를 댔는데?멀티 베이는 뿌러지고(…), 잘만 9900MAX 쿨러에 손등을 비어 피가 철철…?그나마 다행인건 노이즈 킬러3 덕분에 납땜한 HDD 밑면 걱정 안하고 안전하게 HDD 장착 가능했습니다.

어렵게 조립하고 선정리 열심히 했지만 내공 부족으로 불룩해져서 뚜껑이 안닫히는 사태가 발생,?두손 두발을 이용해?힘들게 뚜껑닫고 PC를 켜니 이번에는 비싼 세븐팀 파워에서 고주파 음이 작렬…?결국 백업 파워로 교체했습니다.

여기서 끝난게 아니라?상단 USB 고무 마킹 뽑는데 테두리 플라스틱이 뿌러지더군요. 아니 어떻게 저게 뿌러질수가 있는지…?OTL?그나마 다행인것은 이번에 구입한 L700 케이스가 타공망이 많아 먼지 유입이 적고 청소하기 편했다는 것입니다.

후… 이번에?손만 댔다하면 다 뿌러지는 등,?고생을 해서 그런지 먼지 청소 및 선 정리라면 고개를 절레절레 짓게 되네요.?그리고 케이스는 큰 것을 사용하는게 진리라는 것을 다시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4 thoughts on “PC 청소하다 부품 여러개 날려먹고 고생한 사연”

  1. 어휴 정말 힘드셨겠어요, 케이스 작업하다가 피나면 참 기분이~~ 그래도 크게 안다치셔서..

    1. 예전에는 케이스 철제 마감이 개판이라 피 많이 봤었죠. 그나마 요즘은 저가 케이스들 마감이 상당히 괜찮아져서 피는 덜 보는데… 이제는 마감 괜찮은 중가 제품 삽니다. 피보기 싫어요~ ㅋㅋㅋ

    1. 그래도 이번 먼지 청소는 마이너스의 손 치고는 무난한 편이었어요. 남들은 상상도 못할 역대급으로 사고친 것도 많은데 아시게 되면 놀래실 겁니다. 나중에 포스팅 한번 올릴께요. ㅋㅋㅋㅋㅋ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