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기] EVGA GEFORCE GTX 550Ti

그래픽카드가 고장난 친구에게 라데온 5770을 싼 값에 넘기고, 785 보드 내장형인 HD4250을 사용하다?스타2를 즐기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새로 그래픽카드를 구입하여으니, 그 제품이?바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EVGA?GEFORCE GTX 550Ti 제품입니다. 구입처는 아이코다였고, 시기는 2011년 8월이었습니다. 요즘에도 14만원이라는 높은 가격에 팔리고 있더군요.

 

제품포장 상태와 부속물

제품은 종이 박스와 정전기 방지 비닐에 포장되어 있으며, 종이 자체가?단단한 재질이기는 하지만 측면?보호에는 취약한 편입니다.?부속품으로는 보조전원을 위한 4핀 Y케이블과 DVI 젠더, 그리고 다국어 설명서와 간략 설명서가 제공됩니다. 설명서의 경우 한국어는 포함하지 않았더군요. 국내 EVGA 제품 판매량과 점유율이 그다지 높지않아?그런가 봅니다. 드라이브 및 소프트웨어 설치 디스크도 제공해주는데 구형 버전들이라 그냥 봉인 상태입니다.

 

제품 모습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바로 쿨러 모습 때문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특이한 형태의 쿨러보다는 레퍼런스 형태의 쿨러 모습을 선호하는데, 제가 지불할 수 있는 가격대의 제품 중 마음에 드는 제품은?EVGA GEFORCE GTX 550Ti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쿨러 날개의 내구성이 좀 약한 편이더군요. 먼지 청소해주다가 한개가 쑥 들어가는 바람에 뿌러질 뻔했습니다.

두개의 DVI 포트와 한개의 HDMI 포트를 제공해주기 때문에?트리플 모니터 구성까지 가능합니다.?현재 저는 듀얼 모니터를 사용중입니다. 요즘 CPU와 GPU 들의 성능이 좋아져서 그런지 한쪽 모니터로는 TV수신카드로 TV를 보고, 다른 한쪽 모니터로는 게임을 해도 느려지지 않더군요.

 

제품 장착 모습

< 풀 ATX 케이스에서의 장착 모습 >

 

< 마이크로 ATX 케이스에서의 장착 모습 >

 

오버클럭 소프트웨어 제공

EVGA 측에서는 Precision X, Riva Tuner라는 오버클럭 유틸리티를 제공해줍니다.?이 유틸리티를 통해서 GPU 클럭과 메모리 클럭을 상승시킬 수 있는데, 사실 EVGA 550Ti 제품이 코어클럭은 81MHz 정도 오버클럭 되어 나온 제품이라?이 이상 오버클럭을 하면 안정성에 괜찮을가라는?의문이 들기는 하더군요. 그리고 이 소프트웨어가 좀 아쉬운게 오버클럭은 되는데 다운클럭이 안됩니다.?550Ti 제품이 듀얼 모니터시 풀클럭으로만 작동하는 문제가 있는데,?Precision X?소프트웨어에서 강제 아이들 모드나 다운클럭 설정 부분이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더군요.

Precision X 소프트웨어는 EVGA 공식 홈페이지에 가입을 하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의 성능과 옵션 타협?(블리자드 게임)

테스트 환경 : AMD 페넘2 X4 B50 (칼네브 3.1GHz), DDR3 4GB 메모리, MSI 785GM-E65, 사운드 블라스터 X-Fi 티타늄 프로페셔널 오디오

– 스타크래프트2 : 군단의 심장

계단 현상 방지 (Anti-Aliasing) 기능을 제외한다면 1680*1050 해상도에서 풀옵션으로 작동됩니다. 개인전에서의 200 싸움에서는 모선이 뜨지 않는 이상 컨트롤상에서는?거의 문제될 일이 없습니다. 모선이 떠도 약간의 프레임 하락이 있지만 예민한 분들이 아닌이상 큰 불편함이 느껴진다거나 하는 정도는?아닙니다. 팀전인 3대3, 4대4의 200 싸움에서도 큰지장은 없으나 모선이 뜨면 프레임이?대폭 하락됩니다. 캠페인에서는 자유의 날개 마지막 미션에서 저그 유닛들이 떼거지로 몰려올때 프레임이 대폭 하락되어 스크롤이 밀리기 시작합니다.

<?EVGA 지포스 GTX 550Ti에서의 게임 영상 장면?>

 

– 디아블로3

1680*1050 해상도에서 풀옵션이 가능하며, 계단 방지 현상을 켜도 4인 공개방 라키스 횡단로에서도 원활한 게임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라키스 횡단로의 렉은 그래픽카드의 성능과는 상관 없이?게임 자체 사운드 버그 때문에 일어나는 문제입니다.?옵션을 64로 맞추고?하면 렉이 걸리지 않습니다. (참고 글 링크)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3 : 판다리아의 안개

사실 게임 중에서는?3D 온라인 게임이 가장 많은 시스템 부하를 가져오는데, 와우는 패치가 될 때마다 중급 그래픽 카드에서는 풀옵션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게임으로 유명합니다. EVGA 지포스 GTX 550Ti도 마찬가지라 위 옵션에서 보시다시피 40프레임 이상을 유지하려면 적당히 타협을 봐야합니다. 특히 가시 거리와 원거리 사물 표현을 타협하면 많은 프레임 이득을 가져갈 수 있더군요. 현재의 와우에서 적당한 옵션 타협으로 원활한 레이드 게임을 생각한다면 550Ti는 가격대 성능대비로 꽤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겠지만,?렉없는 풀옵션 작동을 원한다면 550Ti는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인코딩

어머니께서 드라마를 좋아하시기 때문에 시간이 안맞는 드라마들은 TV 수신카드로 녹화해서 보여드리고는 하는데, 이때문에 인코딩을 자주 하는 편입니다.?전에는 인코딩할때 CPU에만 의존하는 인코딩을 하였는데, 550Ti를 장착한 이후부터는 CUDA를 이용한 인코딩이 되어서 인코딩 시간을 많이 단축시킬 수 있었습니다.

CUDA를 지원하는 인코딩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전문 유료 소프트웨어들인데, 다행히도 무료인 프로그램들도 몇개 됩니다.?우리가 잘아는?다음 팟인코더나 유마일 인코더(Umile Encorder)도 쿠다를 지원합니다.

2 thoughts on “[사용기] EVGA GEFORCE GTX 550Ti”

  1. 저는 지포스쪽과는 인연이 없는지… 쭉 라데온만 사용했는데요. 저도 그래픽카드의 성능기준은 늘 와우 공대인스에서 무리없이 돌아가는가~였었습니다. ㅎㅎ

    1. 저도 그랬습니다. 공격대에서 무리없이 돌릴 수 있는가였죠. 하하~ 그러고보니 저는 NVIDIA 제품과 AMD 제품을 교대로 썼네요. ‘지포스 6600 AGP → 라데온 x1650PRO AGP → 라데온 5770 → 지포스 550Ti’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