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기] 삼성전자 파브 프로젝션 TV ‘SVP-54T6XM’

이번에 소개해드릴 제품은?삼성 파브?프로젝션 TV 54인치 제품입니다. 공식 명칭은 ‘삼성 TV영상프로젝터’, 모델명은?’SVP-54T6XM’.

프로젝터와 프로젝션은 다르다고 알고 있는데, 이 제품은 모델명에는 프로젝터라고 쓰고, 홈페이지와 설명서에는 프로젝션이라고 썼네요. (ㅡ.ㅡ;) 스크린을 투과해서 보여주는거니 프로젝션이 맞다고 생각됩니다.

이 제품은 2009년쯤인가에?아버지께서 어디서 중고로 가져오셨는데, 길쭉길쭉한게 엄청나게 커서 무쏘-밴 같은 짐차에도 겨우 들어갈 정도의 크기였습니다. 무게도 엄청났죠. 그래도 밑에 바퀴가 달려 있어서 일단 집으로 들고 들어오면 무난히 이동시킬 수 있었습니다.

480P, 720P, 1080i의 다양한 해상도 지원에 다양한 컴포넌트 지원, 돌비까지 지원되는 제품이더군요. 거기에 2005년에 생산된 제품이었으니 가격은 엄청났을 겁니다. 그러므로 가정이 아니라 주로 회사나 학교에 납품되었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러데 실제 스펙은 저래도 실제 체감 성능은 썩 좋질 못했습니다. 전력소비는 270와트로 요즘 LED TV보다 100W 이상 전기를 먹었고,?스크린?보호막이?화질을 갉아먹고 들어갔습니다.?그게 아니더라도 치명타적인 문제가 있었는데 바로 시야각 문제였죠. 정면에서 조금만 각도에서 벗어나도 제대로된 화면을 볼 수가 없기에, 가족이 둥글게 앉아 TV를 보게 되면 사이드에 계신 분들은 시야각 문제 때문에 정상적인 화면을 보지 못했습니다.?이렇게 시야각이 엉망진창이니 돌비?서라운드를 지원한다고 하더라도?전체적인 체감성능은 꽝인 제품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제품 수명도 오래가지 못했습니다.?가져온지 2년정도 후인?2011년 쯤에 전원을 넣으면 딸칵딸칵 소리만 나면서 화면이 안들어오더군요. A/S 요청을 했는데 본사에도 부품이 없다고 기사분께서 두손을 드시더군요. 결국 삼성 LED 스마트TV 두대를 구입하면서 이 제품은 폐기처분 하였습니다.

6 thoughts on “[사용기] 삼성전자 파브 프로젝션 TV ‘SVP-54T6XM’”

  1. 안녕하세요? 삼성tv svp-54t6xm에 대한 글 읽고 질문드립니다. manee님께서 2009년도에 올리신 글인데요, 매우 거대한 tv라고하면 기억나실지 모르겠습니다.
    질문드릴 것은 이 tv랑 컴퓨터를 연결시켜서 컴퓨터 화면을 tv에 출력시키려고하는데 어떤 부품을 사야하고, 어떤 부위에 연결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pc연결, pc출력 같은 이름 밑에 케이블 포트가 있는 것 같은데 네모난 부품을 사야하는지 동그란 부품을 사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1. 안녕하세요. 구입하실 부품은 15핀 D-Sub 케이블을 구입하셔야하고, 연결시켜야하는 단자는 두번째에 있는 ‘PC 입력단자’입니다. 만약 모니터 쪽의 단자가 DVI 포트라면 DVI to D-sub 변환젠더도 함께 구입하셔야합니다. 변환젠더는 1,500~2,000원 정도 합니다.

      PDF로 된 설명서가 있는데, 29페이지에 연결과 환경설정에 대해 그림으로 상세히 그려져 있습니다. 링크해드릴테니 다운받아 보시면 쉽게 연결하실 수 있을 겁니다. (링크 클릭)

      1. 설명서까지 올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사실 어제 케이블을 주문하고 오늘 연결해보았는데 외부입력을 눌러보니 pc 연결은 되어있더군요. 그래서 외부입력 버튼을 계속 눌러 pc 화면까진 tv에 출력되었는데, 문제는 no signal or out of range 가 뜨는겁니다. 그래서 인터넷 다 찾아보고 적용해봐도 모두 다 실패해 다시 질문드립니다.
        먼저, 해상도 차이가 심하면 어떤 설정을 하더라도 연결이 안 되는지 궁금합니다. 제 모니터는 해상도 1920×1200으로 설명서에는 1024×768로 맞추라더군요. 그래서 낮게 설정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파란 화면만 뜹니다.
        또 windows7 ndivia 다중 디스플레이 설정 등을 해봐도 무용지물이네요.

        혹시 방법을 아시는지요?

        1. TV쪽 연결되어 있는 해상도를 1024*768로 맞췄는데 그런 메세지가 떴다면 주사율(재생빈도) 문제가 의심됩니다. 일단 원활한 테스트를 위해 듀얼 모니터 설정이 가능하시면 모니터와 TV 모두 연결해주세요.

          우선 엔비디아 제어판을 보시면 ‘디스플레이’ 항목에 ‘해상도 변경’이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그곳에서 1번 항목에서 디스플레이(TV)를 선택해주시고, 2번 항목에서 재생 빈도를 75Hz로 맞춰주시고 TV가 뜨는지 확인해주세요.

          만약 주사율을 75Hz로 설정할 수가 없다면 2번 항목 좌측 하단에 있는 ‘사용자 정의’를 눌러보세요. 사용자 정의 버튼이 비활성화 되어 있다면 현재 해상도 한번 클릭하시고 적용 버튼을 누르시면 활성화 됩니다.

          그러면 ‘사용자 정의’ 창이 하나 뜨는데 그곳 하단에 보면 ‘사용자 정의 해상도 만들기’ 버튼이 하나 있습니다. 만들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null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수평, 수직선, 재생빈도 등을 마음대로 수정할 수 있는 창 하나가 뜹니다. 이곳에서 1024*768 해상도에 재생빈도 75를 맞춰주시고 ‘테스트’ 버튼을 누르시면 ‘해상도를 저장하시겠습니까? 예/아니오’가 뜨는데 ‘예’를 누르시면 사용자 지정 해상도가 저장이 됩니다.

          이후 해상도 변경 2번 항목에 저장된 사용자지정 해상도인 1024*768@75Hz의 항목이 표시가 될겁니다. 그 항목을 선택하시고 적용 버튼을 누르시면 PC화면이 TV에 뜨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위 사진이 잘 안보이시면 사진을 우클릭 하셔서 다운로드 하신 후에 이미지 뷰어로 보시거나, 파이어폭스나 크롬으로 리플을 보시면 이미지 보정이 되어서 잘 보실 수 있을겁니다.

          1. 이렇게까지 자세히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__) 아직 실험해보지는 않았지만 오후에 다시 한번 더 해봐야겠습니다. 잘 되면 다시 리플 남기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