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기] 스카이디지탈 SKYTV HD6 PCI

저는 어릴적부터 PC로 TV를 보고 싶어했었습니다. 그 바램은 처음 IBM 계열 PC를 구입했었을때인 1994년에 시작됬을 겁니다. 90년대 후반을 들어서면서 PC 시장에서는 TV 수신카드가 속속 등장하기 시작했고, TV 튜너를 내장한 그래픽카드들도 하나둘씩 출시하고는 했는데, 비싼 가격 때문에 인연이 없었습니다. 심지어 2000년 초중반 친구들이 하나둘씩 TV 수신카드를 장착했을때도 저는 제 바램과는 다르게 이러저러한 사정으로?TV 수신카드를 구입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2009년쯤에 제품을 구입하게 되었으니 그 제품이 바로 ‘스카이디지탈’사의 ‘SKYTV HD6 PCI’라는 제품이었습니다.

저는 그당시 AMD 애슬론64 3000+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메인보드가 AGP + PCI 조합이었던지라 PCI-EX 방식의 TV수신카드 제품은 구입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SKYTV HD6 PCI라는 PCI?제품을 구입하게 되었죠. 요즘은 SKYTV HD PCI 2012라는 개량된 제품으로 출시하고 있더군요.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제품 전면 우측 상단을 보면 단자 두개가 있는데 메인보드 전원부와 케이스 전원케이블을 연결 시키는 곳입니다. 두군데의 케이블을 TV수신카드에 연결시키면 PC의 전원을 리모콘으로 껏다 켤수가 있습니다.

제가 이 회사 제품을 구입하게 된데는 스카이디지탈사가 국내에서 제품을 생산하기에 ‘Made in Korea’라는 이유로 가장 큽니다. 하지만 제가 받은 제품은?위 동영상에서 보시다시피 안테나 연결단자의 내구성이 좋지 못했습니다.

처음에 안테나를 연결시키고 돌리자마자 저렇게 휙 돌아가더니 고정이 안되더군요. 결국 양손으로 붙잡고 돌려 고정시켜야했죠. 고정이 안되어 있으니?연결단자가?상하좌우로?흔들려 내부 시스템에 영향을?PC가 다운되기도 했고,?수신률이 확 떨어지기도 했으며, 이를 고정시키려다?연결단자가 쑥 뽑힌적도 있었습니다. 안테나 단자 부분의 내구성이 참 아쉽더군요.

 

TV 화질

< 디지털 방송 >

 

< 아날로그 방송 >

LG의 6세대 TV튜너가 장착되었다고하는데, 위사진에서 보시다시피?디지털 방송은 화질이 정말 좋고 소리도 좋고 아무 문제 없습니다.

그러나 아날로그 방송의 화질은 좋지?못합니다. 일반 TV의 아날로그 수신보다 못한 화질을 보여주고 있고, 소리도 잡음이 들어가는 편이죠.?똑같은 케이블을?거실에 있는?대형 스마트TV에 연결시키니 훨씬 깨끗한 아날로그 화질과 소리를 재생해주더군요.

제 생각으로는?TV 튜너 자체가 아날로그 방송을 수신하는데 썩 좋지 못하거나,?제품 자체가?제 AMD 메인보드의 PCI 버스마스터에?영향을 받아 생긴 문제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여기서 인텔 메인보드에 꼽아보면 둘중 하나라는 답이 나올텐데 아쉽게도 인텔 제품을 쓴 ?PC가 없어서 확인을 해보지 못했습니다.

※?디지털, 아날로그 모두 CJ 헬로티비 케이블 방송국의 방송 송출을 이용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

TV 소프트웨어는 스카이 TV 프로그램, 스카이 캡쳐 프로그램, 윈도우 미디어센터 중 하나를 골라 시청할 수가 있는데, 이중에 스카이TV 프로그램이 최적화 소프트웨어입니다.

나머지 두 소프트웨어가 왜 최적화 소프트웨어가 아니냐 하면, 스카이 캡쳐 프로그램은 HD6 PCI에 동봉된 리모콘의 기능을?일부 활용할 수 없으며, 윈도우 미디어센터 또한?리모콘 기능을 iMon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일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또한 윈도우 미디어 센터의 경우 채널에 따라?정규방송의 시간이?약간 안맞는 등의?채널가이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스카이TV 프로그램이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스카이 TV 프로그램 또한 EPG에서 약점이 있는데 처음 로딩을 하게 되면 일부 채널에서는 채널 가이드가 갱신이 되지 않은 상태로 나오기 때문에 새로 갱신시켜줘야합니다. 또한 다음날 목록은 표시되지 않는 등의 문제도 있습니다.?그리고 디코더에 따라 캡쳐 유/무가 틀려지는 버그도 있습니다. CyberLink 비디오 디코더를 사용할 경우 캡쳐가 되지만, 그외 다른 비디오 디코더를 사용하면 캡쳐가 되지 않는 버그가 있어서 많이 아쉽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코덱 설정

이 제품은 기본으로?여러 코덱을?제공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위에서 언급한 CyberLink?Decorder와?SkyDigital Decorder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 코덱 모두 단점이 있는데, 사이버링크 비디오 디코더는 프레임에 손실이 있어서 화면에 잔상이 남고, 오디오 코덱은 6채널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스카이디지탈 디코더는 비디오 디코더 내부설정에서 DXVA가 적용되지가 않고, 또한 오디오 디코더는 약간의 잡음을 일으킵니다.

사실 화질과 소리 부분만을 따진다면 윈도우 미디어센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게 좋지만 리모콘을 활용할 수가 없으므로,?저는 스카이 TV 프로그램의 디코더로?Microsoft DTV-DVD 코덱을 사용하여 윈도우 미디어센터와 같은 화질과 소리로 TV를 시청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Microsoft DTV-DVD 코덱을 사용하게 되면 캡쳐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지만, 차라리 캡쳐 기능을 안쓰고 화질과 소리의 퀄리티를 높히는게 훨씬 좋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리모콘

위 사진은 리모콘의 모습인데 최대한 사용자 편의적으로 만든 노력이 보입니다. 건전지는?AAA?타입 세개가 들어가며 한번 끼면 엄청 오래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전지를 적게 먹습니다. 또한?수신기(리모콘 리시버)의 리모콘 주파수 인식 범위도 엄청 넓어서 왠만한 거리에서는 모두 작동을 합니다. 다만 수신기의 양면 테이프의 접착력이 약한게 옥의 티이기는 합니다.

 

그외 내부 구성품

위에 보시다시피 다양한 멀티케이블을 제공하고 있는데, 콤포지트를 통한 외부 영상 입력의 경우?480i까지만 지원하므로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고화질 외부기기를 맞물리는 용도로는 썩 좋은 제품이 아닙니다. 고화질 외부기기를 연결시키는 용도로 쓰려면 1080i까지 제공하는?PCI-ex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명서는 흑백이기는 하지만 많은 사진을 곁들였으며, 동시에 모든 기능에 대하여?굉장히 상세한 설명을 해놨기 때문에 왠만한 일반적 궁금증은 설명서로 대부분 커버가 가능합니다. 그외 설치용 CD와 더불어 LP 케이스 사용자를 위한 LP 브라킷을 제공해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