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안될때 살펴봐야할 일곱가지 사항과 사례들

1. 드라이버 문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메인보드에 내장되어있는 리얼텍 내장 랜 칩셋을 사용중인데, 윈도우즈 VISTA/7/8 계열에서는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잡아줍니다.

조금 더 나은 데이터 전송을 기대하는 사용자들은 리얼텍 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최신드라이버를 받아 설치하기도 하는데, 문제는 드라이버 버전마다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는 겁니다.

저같은 경우 리얼텍 사 특정버전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데이터가 전송이 지속적으로 끊어졌다 이어졌다 하는 문제가 생겼었고, 윈도우즈 기본 드라이버로 롤백 시키니 이러한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최신 드라이버가 다 좋은건 아니다라는 결론이 나왔죠.

 

2. 랜 카드 / 랜 포트 고장

랜 카드나 랜 포트의 고장도 확인해봐야합니다. 저같은 경우 윈도우즈에서 메인보드에 내장된 랜 칩셋은 정상적으로 인식하였으나, 메인보드에 내장된 랜 포트에 문제가 생겨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문제가 있었습니다. 랜 포트의 경우 정상적이라면 포트에 불이 들어오기 마련인데, 고장이 나면 불이 들어오지 않기에 인터넷이 안된다면 꼭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인터넷 설치 기사님께서 주고가신 랜 카드 덕분에 인터넷을 다시 연결 할 수 있었습니다.

 

3. P2P 소프트웨어 문제

서울 사는 친구집에 가끔씩 놀러가는데, 갈때마다 컴퓨터가 고장이 나있곤 합니다. 하루는 인터넷의 속도가 엄청 느리길래 시스템 트레이를 체크해보니 P2P 프로그램이 켜져있었고, 데이터 대역폭의 대부분을 그 P2P 프로그램이 사용하고 있더군요. 간단히 P2P 프로그램을 꺼주니 인터넷 속도는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4. 바이러스 문제

이것도 2번의 친구의 경우인데, 바이러스로 인해 인터넷 속도가 2,400bps 모뎀보다도 못한 속도를 내고 있었습니다. 그냥 놀러간거라 아무런 도구를 가지고 간것이 아니었기에 그 집에 있던 윈도우즈 XP 설치 CD를 이용해 포맷후 재설치를 하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문제는 인터넷을 연결한 상태에서 윈도우즈 XP를 설치하니 바로 같은 바이러스에 또 걸려 똑같이 인터넷이 안되는 어이없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결국 랜선을 뽑아버린 후 재설치 하니 문제가 없더군요. 그 후 인터넷 사이트의 이동은 최대한 줄인채 백신 설치와 윈도우즈 업데이트를 우선적으로 하여 바이러스 침투 방지에 만전을 기울였습니다.

사실 제일 좋은 방법은 랜선을 뽑은채 윈도우즈 XP를 설치한 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CD로 제공한 서비스팩을 설치하고, 그후 미리 준비해둔 백신을 설치한 후에 인터넷을 연결하는 것이 좋은데, 그날은 윈도우즈 XP 외에 아무런 도구가 없었기에 위와같이 대처하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5. 백신 문제

백신 때문에 인터넷이 끊어지는 문제도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몇년전 터보백신 유료 버전을 사용했었는데 어느날 부터 유독 제 PC에서 인터넷 끊어짐이 잦았습니다. 원인을 알 수가 없어 데이터 전송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하나하나 체크하던 중 터보백신을 제거하니 인터넷 끊어짐이 없어지더군요. 개발사에 문의를 해봤지만 뚜렷한 답변을 들을 수 없어 결국 사용기간이 많이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백신으로 옮겨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7. 중계망 문제

며칠전 있었던 일입니다. 스타크래프트2 게임을 한참하고 있는데 랙이 걸리더군요. 화면은 움직이는 것으로 봐서는 데이터 랙이었습니다. 3대3이어서 아군의 문제인줄로만 알았는데 매 게임마다 그러한 상황이 펼쳐졌고, 매 게임 아군들도 문제를 지적해서 체크를 해보니 데이터가 끊어지고 있더군요.

살펴보니 인터넷 연결망 자체가 끊어진 것은 아니었습니다. 연결은 되어있는데 데이터 전송에 문제가 생긴 것이었죠. 처음에는 얼마전 새로 설치한 최신 랜 드라이버 문제인줄로만 알았는데 아니었고, 케이블 모뎀 문제인줄 알고 교체 신청을 해서 교체를 했는데 그 문제도 아니었습니다.

갑자기 기사님께서 데이터 끊어짐의 시간대를 물어보시길래 시간대를 알려드렸더니 짐작을 했다는 표정을 지으시더군요. 그리고는 다른 마을은 다 괜찮은데 지금 이 마을의 데이터만 이상증세가 보였고 현재는 이 마을 중계망을 의심하고 있다고 하시면서 모아두셨던 데이터 이상증세 자료들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러면서 같은 증세를 보이고 있는 고객이 있었고, 주로 밤/새벽 시간대에 문제가 발생하는데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라 쉽게 포착하기가 어려워 윗선에 장비 교체 신청을 할 수가 없었다면서, 저에게 데이터 끊어짐 현상이 발생했을 때 PING 테스트를 한 후 캡쳐 기능을 이용해 증거를 확보하여 이메일로 보내달라고 요청하시더군요.

그리고 그날 저녁 데이터 끊어짐의 현상이 발견되었고, 위와 같이 캡쳐에 성공하여 증거 사진을 인터넷 담당 기사님께 이메일로 보내드렸습니다.

만약 이와 같은 현상을 겪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무작정 기다리거나 서비시를 해지하지마시고, 저처럼 인터넷 설치 담당 기사님과 공조한다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참고로 Ping 테스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윈도우즈 실행창(Win+R)에서 ‘cmd’를 적고 확인 버튼 클릭
  2. cmd(도스창) 화면이 뜨면 명령창에 ’ipconfig’를 적은 후 엔터. 그리고 ‘기본 게이트웨이’에 적힌 주소 확인
  3. 명령창에 ‘ping 게이트웨이 주소’를 적고 엔터 (주소 뒤에 ?t 옵션을 적어주면 무한 테스트. ‘Ctrl+C’를 눌러주면 중단)

 

7. 인터넷 전선 문제

몇년전, KT사의 ADSL을 사용하고 있을때 였는데, 참 여러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살고 있는 지역이 시골이었고, 전화선들이 전신주에 부실하게 걸쳐있던 덕에 바람이 심하게 불거나 비가 많이 오면 인터넷이 끊어지고는 했었습니다.

일차적인 해결방법은 날씨 상황과 인터넷이 끊어지는 현상을 체크하여 인터넷 제공 업체와 인터넷 설치 기사님께 알려드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제일 좋습니다만, 이러한 현상이 주기적으로 된다면 유지보수 관리가 제대로 안되고 있다는 서비스라는 증거기 때문에 차라리 경쟁업체의 서비스로 갈아타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2 thoughts on “인터넷이 안될때 살펴봐야할 일곱가지 사항과 사례들”

  1. 0. 그냥 랜케이블이 살짝 빠져 있는 경우.
    특히 케이블 커넥터의 팁이 부러져 있는 경우에 자주 발생하죠 ㅋ

    1. 아~ 맞습니다. 그런 경우도 있죠. 저희집도 랜 케이블 커넥터 팁이 두개나 부러졌는데, 랜툴 같은 장비가 없어서 그냥 꽂아쓰기도 하고 그랬습니다. 쓰는데 많이 불안하기는 하더라구요. 그래도 운이 좋아서 그런지 빠지거나 그런일은 없었습니다. 하하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