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도 3월 김포시 민방위 훈련 내용

날씨가 풀리기 시작한 3월, 올해도 여지없이 민방위 소집에 응하라는?통지서가 날라왔고, 김포시청으로 교육을 받으러 갔습니다.

사실 디아블로3 소장판의 오프라인 판매일이 25일이었기에 24일부터 줄서서 구입할 예정이었는데, 24일 오전에?민방위 교육을 받게 된 것은 제 입장에서 볼때 정말?절묘한 일정이었습니다. 하하~

교육 시작전에는 소치 동계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의 하이라이트 영상 보여줬는데, 다들 수십번씩은 본 영상들이라 큰 감흥은?안오더군요. 영상 관련?멘트들도 오글오글…?메달권에서 벗어났지만 노력해 올림픽에 출전한?선수들 위주로 보여줬으면 좋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첫 시간은 여성교육관님께서 나오셔서 가정폭력에 관한 교육을 시작하였는데, 부부간의 능력, 재력 등?여러가지 차이로?촉발되는?가정폭력?문제들과 이를 다루는 언론사들의 단어 선정의 잘못된 사례(예: 매맞는?여성 등등)를 들려주며 우리 사회와 각 가정이?고쳐야할 부분들을 짚어 가시더군요. 분위기와 호응은 괜찮았다고 생각되는데, 교육관님께서는 격렬한(?) 호응을 원하셨기에?매우 아쉬어 하시더군요. ㅋㅋㅋ

그 다음에는 바로 실습시간으로 넘어갔는데,?심폐소생술과 화재 안전 교육이었습니다. 심폐소생술은 가슴압박 30회에서는 칭찬을 받았지만, 이후 인공호흡에서 코를 안맞고 숨을 불어넣는 바람에 교정을 받았습니다. 이전에 몇차례씩 교육을 받았지만, 막상 해보려고하면?꼭 한두군데에서 실수하는 부분이 있어 평소에 간간히 연습 좀 해야되겠더군요.

화재 안전 교육의 경우 소화기의 종류와 가격을 알아보고, 영상을 통한 가상실습을 하였는데, 소화기 가격이 의외로 싸더군요. 2만원대면 충분히 구입하니 집들이 갈때 구입하면 괜찮을듯 싶기도 했습니다. 실습의 경우 소화기 호스를 불이 난 지점으로?조준했지만, 영상상에서는 엉뚱한 곳으로 가있는 바람에?아주 빠르게 진압 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무난한 시간대에 진압은 했습니다.

4년차까지만 4시간 교육이고,?5년차부터는 1시간 교육만 받으면 끝이라 내년부터는?더이상 긴 교육을 받지 않을 것 같더군요.?아쉬운게 있다면 4년차까지 훈련센터 한켠에 마련된 지진 체험 코스를?단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했다는 겁니다.?그냥 전시용 같았어요. 그러고보니 뉴스에서 지진 체험 코스를 이용해보는 시민들의 모습을?몇번 봤었는데,?체험하는 사람들 전부?어린아이들과 학부모,?기자들이었네요. 음~ 역시 배불뚝 덩치 큰?민방위 아저씨들이 타면 고장날까봐 안태워주는 것 같습니다. 흐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