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HIBA DT01ACA200 2TB HDD 구매 사용기

TV수신카드로 드라마와 스포츠를 녹화해 소장하다보니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많이 부족하더군요. 그래서 이번에 TOSHIBA DT01ACA200 2TB HDD 제품을 하나 구입했습니다. 제품 사양은 다들 아시다시피 7,200RPM의 회전속도와 64MB의 버퍼를 장착한 제품입니다.

 

제품 외형

중국 공장에서 제조되어 방사능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습기 방지팩으로 포장되어 있으나… A/S 명목으로 칼집을 내어 스티커를 붙이기 때문에 소용히 없겠습니다.

물론 제품 배송 직전에 일반 판매점에서 스티커를 붙이면 상관이 없겠으나, 이런 것은 일반 판매점이 아닌 총판에서 하니 제품 재고가 지속될 수록 제품 좋은 영향이 아닌 것은 확실합니다. 개인적으로 총판들의 이러한 모습이 썩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소음 및 진동 상태

소음은 케이스 옆면을 열고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같은 벤치마크 테스트 프로그램을 돌렸을 경우 4K Q32 T1 부분에서나 ‘아~ 작동하고 있구나~’ 라고 느낄 정도입니다. 소머즈 귀가 아닌이상 그냥 소음이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진동의 경우 만져봤을때, 제가 현재 사용중인 삼성, 웨스턴 디지털 구형 제품 들에 비하면 약간 더 느껴진는 편이나 문제가 있을정도로 크거나 하는 일은 없습니다. 저같은 경우 3R System L700 + 노이즈킬러 조합에 4방향 나사를 모두 조였기에 약간의 진동도 케이스 전체로 퍼지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바이오스, Windows 10 인식

제가 받은 제품은 2015년 6월에 제조된 제품입니다. 바이오스 사진을 보시다시피 인식이 아주 잘되는군요.

 

Windows 10의 디스크 관리 항목에 접근을 하면 바로 위와같은 메시지가 뜨는데 저같은 경우 GPT로 잡아줬습니다.

 

포맷 후 모습으로 실제 용량 1862.66GB로 정상적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제품 상태 및 벤치마크 테스트

 

  • intel Xeon E3 1231 v3
  • msi H97 Gaming 3
  • SAMSUNG DDR3 PC3-10700 (800MHz over) 2GB * 4 = 8GB

Crystal Disk Info 결과 매우 건강한 새 제품이 왔고, ?Crustal Disk Mark와 HD TUNE Pro 결과 성능도 굉장히 좋다는 것이 결과로 나왔습니다. ?특히 최고속도와 Burst rate가 인상적입니다.

결과에서 보시다시피 동가격대의 타제품, 특히 웨스턴디지털의 그린 제품보다 성능이 월등히 좋습니다. 시게이트 제품 쪽이 성능면에서 그나마 비슷한데 안정성 문제가 있는만큼 비교대상 자체가 아니라 생각됩니다.

결국 이 가격대에서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은 도시바 제품 하나 밖에 없다는 이야기인데,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넓지 못한게 매우 아쉬운 상황이기는 합니다. 반대로 긍정적으로 생각해본다면?제대로된 제품 하나정도는 있으니 다행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제품 구입처 및 안전포장 상태

이 제품의 경우 G마켓의 갤러리HM이라는 판매처에서 구입을 하였는데 배송은 하루 정도 걸립니다. 예외가 있기는 한데, 주문마감이 3시인데 저같은 경우 금요일 5시에 주문하는 바람에 토/일 휴무제로 인하여 결국 월요일에 배송이 이루어졌습니다.

안전포장 상태는 위사진과 같은데, 위 사진의 가로면은 뾱뾱이로 완전히 둘러치지 않아있더군요. 물론 하드디스크 자체 크기보다 더 크게 둘러쳤고, 제품 수령후 테스트에 안전문제는 없어서 다행이었지만, 전체적인 배송안전을 생각한다면 제품 전방향을 뾱뾱이로 완전히 둘러쳐야 한다 생각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