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SUNG SSD 840 EVO 120GB – 간단한 성능 테스트

작년에 지인A분의 의뢰를 받아 PC 조립을 하였는데, OS용으로 SAMSUNG SSD 840 EVO 120GB 제품을 장착해드렸습니다. 조립하면서 간단히 벤치마크 테스트를 했는데 이제서야 올리게 되었습니다.

TLC 제품임에도 삼성이라는 프리미엄 때문에 109,000원(2014년 4월 기준)에 구입했었죠. 현재는 67,000원~70,000원 선에서 구입 가능하더군요. 1년만에 가격이 쭉 떨어졌네요.

우선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는데… 이런 폐기물은 사는거 아닙니다. ^^; 이와 관련한 설명은 아래쪽에 기록하였습니다.

 

제품 모습

 

CrystalDiskMark 벤치마크 테스트

  • intel i3-4130
  • ASROCK H81M-DGS R2.0
  • SAMSUNG PC3-12800 DDR3 4GB * 2 = 8GB
  • ZALMAN?ZM400-LE
SAMSUNG SSD 840 EVO 120GB

 

WD HDD Caviar Blue 250GB

 

사실 직접 비교 대상이 아니지만… 기존에 웬디 250GB SATA2 하드디스크 제품을 쓰셨기에 비교차원에서 하드디스크 결과도 넣어봤습니다. 하드디스크만 쓰시던 분이시라 SSD를 장착해드리니 “컴퓨터 바로 켜지네?” 하시면서 놀래시더군요. 하하~

하지만 이 제품은 일정 시간후 성능 저하 문제가 발생하는, 골치아픈 제품입니다.?책상 서랍에 굴러다니는 싸구려 USB 메모리에서도 안일어나는 문제가 벌어진 제품이죠.

삼성 측에서 해결방안이라고?내놓은게 주기적인?셀 리프레쉬인데, 모든 데이터를 재기록하는거죠. 결국 근본적인 해결방안은 없고, 문제가 주기적으로발생하면 그냥 계속 그렇게 유지보수하며 쓰다 버리라는 이야기더군요. 사실상 폐기처분해야하는 폐기물을 소비자에게 판겁니다. TLC, 그것도 불량제품을 삼성이라는 브랜드를 이용해 MLC 가격에 팔아먹기고 리콜도 안하고 임시방편으로 피해가려고 하고 있으니 소비자를 제대로 기만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PC 조립 의뢰가 들어오면 브랜드를 안볼 수가 없습니다. 제가 쓸 제품이라면 브랜드야 어떻든 간에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를 보고 가격비교해 구매를 하겠지만, 의뢰의 경우 그렇게 해줘도 브랜드에 의문을 품으며 결국 나중에는 클레임이 들어오는 경우가 있거든요. 그래서 CPU는 인텔, SSD는 삼성, ODD는 LG 이런 식으로 합니다만… SSD건의 경우 제대로 뒤통수 맞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이 사태 이후로 PC 조립 의뢰 받을때 SSD는 대부분 마이크론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마이크론 제품의 경우 프리징 이슈가 있기는한데, 이건 대부분 인텔 메인보드의 IRST 문제입니다. 인텔에서 발로만든 IRST만 설치 안해주면 프리징도 없고 속도도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아무튼 문제가 많았던 제품이라 조만간 방문해 이상 증세가 있으면(아마 있겠죠?) 손을 봐드려야할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