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PC 전원이 켜졌다 꺼졌다 반복한 상황을 고친 사례

3년전 친구에게 맞춰준 PC가 전원이 켜졌다 꺼졌다가 반복된 일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여름철이었는데 먼지와 습기가 뒤엉켜서 메인보드에서 쇼트 방지로 전류를 차단해서 생긴 일이었죠.

이번에는 제? PC에서 비슷한 일이 발생했습니다. PC로 작업 도중에 갑자기 전원이 꺼졌는데, 그 이후로 전원이 들어왔다 나갔다를 반복하더군요.

최대한 많은 사례와 원인 분석을 위해 구글에서 검색을 해본 결과 파워서플라이와 메모리(RAM) 쪽으로 우선 접근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원인

여분의 파워 서플라이를 장착하여 테스트해봤지만 마찬가지의 증상을 보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메모리 쪽으로 접근을 해봤습니다.

전원 케이블을 뽑고 메모리를 분리하여 보니 역시나 많은 먼지가 쌓여있더군요. 세로로 세워져있어서 먼지가 안쌓일것 같았지만 예상외로 메모리 기판에 많은 먼지들이 들러붙어 있었습니다. 못쓰는 칫솔로 간단하게 4개의 메모리 모두 먼지를 제거하였습니다.

 

해결

먼지 제거 후 메모리를 다시 장착한 후 PC 전원을 넣어보니 정상적으로 작동하였습니다. 아무래도 메모리 기판에 들러붙어있던 먼지들이 오작동을 일으키게 한 모양이었습니다. 전자부품의 최대 적은 먼지와 습기인데, 귀찮음 때문에 한동안 먼지 청소를 안해줬더니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모양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