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8에서 게임 프레임이 하락한다면 Hyper-V를 의심해보자

오늘 오후, Windows 8 시스템에서?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와우)를 작동시켜보니?엄청난 프레임 하락이 있었습니다. 화면이?뚝뚝 끊켜서 나오는 것이?아주 거슬리더군요.?분명 오전까지만 해도 멀쩡했는데 말이죠.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문제가 아닌가 해서?새로 설치해봤지만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오늘 새로 설치한 소프트웨어 중 문제가 있는가 아닐까 해서 곰곰히 생각해봤더니, 한국 정보화 진흥원의 인터넷 속도 테스트 프로그램과?Windows 8의?가상화 프로그램인 Hyper-V가?있더군요.

하지만 인터넷 속도 테스트 프로그램은 삭제한 상태니 남아있는 것은 Hyper-V 뿐이었습니다. 그래서 Hyper-V를 제거하고 다시 와우를 테스트를 해보았더니 게임 프레임이 정상적으로 돌아왔습니다. 역시나 Hyper-V가?게임 작동에?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Hyper-V 설정 항목

제가 발견한 Hyper-V의 문제점이 치명적인 이유는?Hyper-V를 통해 가상화 시스템과 게임을 동시에?작동시켜?게임의 프레임이 하락했던 것이?아닌, 단순히 기능을 켠 것만으로?게임의 프레임이 하락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부분에 대한 기술적 설명은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 설명을?드릴 수가 없습니다.?원인 파악 및 해결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블리자드 사에?문제점을 알리고, 추후?결과가 나오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구글에서 Hyper-V의 문제점에 대한 검색을 해보니 비록 Windows 8 제품은 아니지만?Windows Server 2012에서도 다른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정보를 찾을 수?있었습니다.?(윈도우 서버 2012 Hyper-V VM 메모리 사용률이 높은 경우 – snoopybox)

이렇게 정보들을 모아보면?Hyper-V 프로그램 자체가 결함이 좀 커보이는데,?게이머 분들께서는 왠만하면 이 기능을?꺼놓고?게임을 즐기시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공식 답변

[추정되는 원인]

발생되는 문제는 Hyper-V의 특성 상 발생될 수 있는 문제로 확인됩니다. Hyper-V는 하드웨어 Resource 자체를 가상화하여 사용하는 기존에 있는 다른 가상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와는 달리 PC의 하드웨어적인 자원을 직접 접근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구현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가상화를 이용하여 가상 PC를 구현할 경우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구현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RemoteFX 기능등의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기능으로 인하여 특정 게임이나 하드웨어의 호환성 관련 문제로 게임에 대한 성능저하까지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Hyper-V라는 기술 자체가 기존에 Server 제품군에서만 사용하였던 가상화 프로그램이다 보니 게임이나 또는 Client 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이런 현상이 발생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에 대하여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또는 BIOS 업데이트를 통하여 해결이 되는 경우도 있으나,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 부득이하게 게임을 이용하실 때에는 Hyper-V를 비활성화하여 사용하셔야 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감사합니다.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기술지원센터 엔지니어 김지훈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