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기] MSI RADEON R5770-PM2D1G-OC 1GB SeaWeed

2010년?3월쯤에 구입한 MSI RADEON HD 5770 R5770-PM2D1G-OC 1GB SeaWeed 제품입니다. 이번에 친구에게 중고판매를 한 제품이죠. 구입당시 20만원을 주고 구입하였는데 아직까지도 15만원대에서 판매되고 있고, 중고가는 9~10만원대로 거래되고 있는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을 구입했던 이유는 바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와우)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그전까지 MSI사의 785GM-E65 메인보드에 탑재된 내장 그래픽 칩셋이었던 HD4200(500MHz, DDR3 128MB 사이드포트 512MB 메모리 공유)으로 레이드를 돌고 있었으나, 얼음왕관 성채의 매로우가르와의 전투에서 얼음바닥 같이 특정 광원 부분이 들어간 부분에서 심하게 렉이 걸려 반응속도가 늦어졌던 탓으로 어쩔수 없이 외부 그래픽카드를 하나 장만해야했었습니다.

그리고 골랐던 것이 바로 ?MSI RADEON HD 5770 제품이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저는 SeaWeed 제품을 구입한 것은 아니고 MSI RADEON HD 5770 R5770-PM2D1G라는 레퍼런스 제품을 주문했었습니다. 이유는 레퍼런스 쿨러를 좋아했기 때문이었는데, 물량이 없었던 탓인지 오히려 3만원 정도 더 비싼 25MHz 오버클럭된 SeaWeed 제품이 왔더군요.

< 사실 이녀석을 주문 했었습니다 >

 

제품 모습

 

제품 포장과 구성

 

블리자드 3D 게임 테스트

  • CPU : AMD Phenom II X2 550BE (X4 B50 3.2GHz)
  • RAM : SAMSUNG DDR3 SDRAM 4GB (PC-10600)
  • 메인보드 : MSI 785GM-E65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때문에 구입한 MSI의 R5770-PM2D1G-OC 1GB SeaWeed 제품은 위 사양에 맞물려 사용을 하였고 스타크래프트2까지 무난히 돌렸었으니 꽤 괜찮았던 제품입니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1650×1050, 풀옵션, AA 4X, AF 16X)
와우의 경우, 내장 그래픽 칩셋에서 돌리기 버거운 코스는 리치왕의 분노 기준으로 본다면 ‘영혼의 제련소의 첫번째 보스 브론잠 뒷편의 코너 코스’, ‘얼음왕관 성채의 매로우가르와 신드라고사 직전 새끼용 코스’가 있겠습니다. 이 세곳은 내장 그래픽 칩셋에서 돌리게 되면 게이머가 빠른 반응을 할 수 없을 정도로 프레임이 밀려 렉이 발생하는 코스입니다.

하지만 MSI RADEON R5770-PM2D1G-OC 1GB SeaWeed의 경우 이같이 많은 그래픽 연산처리를 요구하는 ?코스도 무난히 커버를 하더군요. 특히 40인 레이드나 80여명이 왔다갔다하는 알터렉 같이 많은 인원이 들어가는 전장도 무난히 처리해주었습니다.

– 스타크래프트2 (1650X1050, 풀옵션, no AA, no AF)
스타크래프트2의 경우 출시된지 6개월정도 많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바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alt+tab 키를 눌러 윈도우 바탕화면으로 넘어갔다올때 복귀화면이 거의 3분에 육박했던 문제와 게임을 한참하다보면 갑자기 그래픽이 변색되어서 나오는 문제였죠. 처음에는 발열 문제인줄 알았으나 이 문제는 ATI의 발로만든 카탈리스트 드라이버 때문이었고, 카탈리스트 11.4 이상을 설치하면 더이상 발생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를 스타2 출시이후 반년 가까이 해결하지 못한 점은 ATI의 드라이버 빠른 개선 능력이 많이 미흡하다는 것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물론 제품 자체의 성능은 굉장히 좋았습니다. 물리엔진까지 체크한 풀옵션으로 4대4까지 가능하였고, 모선만 뜨지 않는다면 20 프레임까지는 커버해주었기 때문에 교전시 무난한 컨트롤을 할 수 있었습니다.

 

AMD Video Converter

AMD의 AVIVO 기능중 하나인 AMD Video Converter 기능은 비디오 동영상 파일들을 압축해주거나 변환해주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대표적 인코딩 파일만 제공해주기 때문에 변종 코덱을 사용한 비디오 동영상들의 변환은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대표적 코덱이라고 할 수 있는 윈도우즈 미디어 센터의 wtv 파일 또한 프로그램에서 인식을 하여 변환을 진행 시킬 수는 있지만, 변환을 할 경우 실제로는 변환 끝부분에 프로그램 에러가 발생해 작업이 취소되는 등의 문제점이 있기에 많이 아쉬운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먼지 청소

먼지 청소의 경우 분해하여 청소하기는 어렵습니다. 대신 가이드 자체를 들어내야하는 레퍼런스 쿨러와는 달리, 기판 자체가 외부로 많이 노출되어있는 MSI의 자체 쿨러 설계 덕분에 칫솔과 같은 도구로 틈새로 집어넣은후 문질러 털어준다면 무난하게 먼지를 털어낼 수 있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