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지옥 디아블로 – 협동전 공략 성공 (1.02)

6월 15일 불지옥 디아블로를 개인전으로 공략 성공한데 이어, 오늘 6월 21일 새벽 1시 30분 쯤에 협동전으로도 공략 성공하였습니다. 파티원은 세명, 직업은 ‘야만용사 / 악마사냥꾼 / 마법사’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원래 처음에는 액트3 아즈모단까지 잡으러 가는 것이었는데, 1.02 마지막 날이다보니 시간을 내 불지옥 디아블로까지 잡게 되었습니다. 진행시간은 4시간 30분 정도 걸린 것으로 생각되는데, 중간 과정에서 최대 난관은 역시 라카노트 였으며 엄청난 헤딩 끝에 겨우 잡아내고 다음 임무로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1. 스펙

스펙은 지난번 개인전때와 거의 비슷합니다. 차이점은 목걸이와 반지에 박혀있던 ‘완벽한 사각 루비(힘 +38)’를 업그레이드하여 ‘별모양 루비(힘 +46)’로 교체하였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렇게해도 케릭터 자체의 딜링은 여전히 딸렸습니다만, 악마사냥꾼과 마법사라는 강력한 딜러 덕분에 딜쪽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됬습니다.

 

2. 기술과 분신 공략

개인전과 마찬가지로 협동전에서도 2페이즈에서의 분신 문제는 매우 커다란 문제점이었습니다. 2페이즈 돌입하자마자 악사/법사 분께서 분신에 급사 당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마법사 분신의 히드라와 야만용사 분신의 ‘고대의 작살’은 헤딩을 하게 만드는 주요 전멸 원인이었습니다. 그래서 처음 세웠던 계획은 세명에서 다 뭉치고 분신이 나타나면 제가 ‘발 구르기 ? 쓰라림의 일격’‘도약 공격 ? 사신강림’으로 세명을 한자리에 뭉쳐서 묶어버리는 것이었는데 한자리에 뭉쳐있을때 3방향 집중포화를 당해서 효과는 최악이었습니다.

그래서 선택했던 것은 ‘발구르기 ? 쓰라림의 일격’‘지진 ? 산의부름’ 콤보였는데, 지진이 특정 지역 데미지라 타겟을 바꾸며 지진 범위에서 밖으로 쏘다니던 야만용사 분신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실패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결국 마지막으로 선택했던 것이 ‘선조의 귀환 ? 동족에 대한 의무’ 였습니다. 조상님들을 소환하여서 분신들의 시선을 분산시켜 플레이어가 받는 데미지를 조상님께도 돌리고, 그사이에 딜러 두분에서 극딜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전략은 그대로 적중하였고, 그동안 계속해서 괴롭혔던 야만용사 분신의 ‘고대의 작살’ 기술에도 해방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패시브로 ‘불카토스의 은총’을 찍어둔 덕분에 턴도 빨리 돌아와 다음 분신 턴 때도 조상님들을 소환하여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선조의 귀환’을 사용한 후 2페이즈를 넘기는데 성공은 하였지만 깔끔하게 성공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분신이 나오면 플레이어는 한명만 살아남고 분신은 멀쩡하거나 한명만 제거된 상태여서 가망이 없었던 것이, ‘선조의 귀환’을 사용한 후에는 플레이어는 두명이 살아남고 분신은 피가 거의 바닥을 친 하나의 분신만 남길 수 있었다는 것이었습니다. 한마디로 2페이즈 넘길 가능성의 폭을 크게 키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2페이즈 성공이라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패시브에서 ‘불카토스의 은총’을 찍는 바람에 다른 부분에서 위험요소가 커지기도 했습니다. 미신을 뺀 덕에 디아블로의 원소 공격에 더 큰 데미지를 받을 수 밖에 없었고 위험한 고비도 여러번 있었습니다.

 

공략 후기

공략하면서 디아블로가 있는 입구까지 정예는 다 잡고 가기는 했는데 정예들이 너무 쎄 무덤 릴레이를 하며 잡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디아블로 전에서도 두시간 헤딩을 한 덕분에 총 수리비가 몇 십만골이나 될 정도였습니다. 게다가 2페이즈에서 계속 막히는 바람에 열심히 쌓았던 5팔렘은 시간이 다되어 사라지는 바람에 디아블로를 잡아도 희귀 아이템은 한개도 얻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1.02 불지옥에서 개인전에 이어 협동전도 공략 성공했다는데 의의를 두고 만족하고 있습니다.

4 thoughts on “불지옥 디아블로 – 협동전 공략 성공 (1.02)”

  1. 디아블로가 또 한명의 인생을 송두리째 뽑아놓은걸까요…
    업뎃이 마이 뜸하시네요. ㅋㅋ :)

    1. 활동 뜸해도 댓글 남겨주시는 슈니님이 계셔서 기분이 막 좋아지네요. 하하~. 요즘 디아블로3, 스타크래프트2, 올림픽 등등 즐길거리가 너무 많아서 정신이 없었습니다. ^^;

      놀것 다 놀았으니 이제부터는 다시 블로그 업데이트를 충실히 해야겠습니다. ^^

  2. 허허 디아블로 3… 저는 싱글이 안된대서 하기가 겁나요. 들어가자마자 쪼렙취급받고 그럴까봐요 후후. 육성게임의 생리기도 하잖아요. 하자는 사람들은 많은데 이거 선뜻 손대기가 쉽지 않네요!

    1. 싱글이 되기는 해요. 하지만 꼭 온라인 접속을 해야 하더군요. 불법복제 영향 때문인 것 같더라구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