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한글 폰트 문제와 웹폰트의 필요성

블로그를 조금 운영하다보니 점차 가독성 좋은 한글 폰트에 대해서 관심이 가게 되더군요. 그러나 이 과정에 여러가지 문제와 고민거리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래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겪은 여러가지 부분들을 정리하여 봤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맑은고딕

제일 간단한 방법으로는 시스템 폰트를 불러들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별도의 트래픽도 일으키지 않고, 방문자의 시스템에 있는 폰트를 이용하는 것이죠. 그러나 맑은고딕 같은 폰트는 대중적이기는하나 특정 OS에서만 설치된 폰트이기 때문에 다른 시스템에서는 제대로 표시가 안되거나, 파이어폭스 같은 웹브라우저에서는 굴림으로 표시되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또한 수익을 내지 않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수익을 내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에서는 라이센스 문제가 발생합니다.

 

구글 웹폰트 API와 NHN 나눔글꼴

결국 시스템 폰트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건 웹폰트 뿐이 없더군요. 구글 검색을 해보니 여러가지 웹폰트가 배포 중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한글과 관련한 웹폰트는 그다지 많은 편도 아니고, 배포중인 다수의 웹폰트들도 수익을 내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에서는 라이센스 문제로 쓸 수도 없었습니다.

이러한 라이센스의 문제점에서 해방 시켜줄 수 있는건 구글 웹폰트 뿐이었습니다. 그중에서도 NHN에서 배포하고 구글 웹폰트 API에 올려놓은 나눔글꼴이 가장 대표적이었는데, 문자 가독성도 살리면서도 시스템적인 부분에서도 문제가 없었고, 라이센스 문제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의 구글 웹폰트 사용

구글 웹폰트와 사용과 관련하여 구글 검색을 이용해보면 여러 블로거 분들의 해결방안 포스팅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만, 워드프레스에서 간단하게 폰트만 바꾸고 싶다 하시는 분께서는 ‘한글폰트 – 구글’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